신용카드 대금 연체 (카드 연체) 후기 – 이거 모르면 큰일납니다.

이거 모르면 큰일납니다. 신용카드 대금이 연체되면 감당하기 힘든 일이 일어난다는 건 다들 아시겠죠. 연체 1일차, 1주차, 2주차, 3주차, 3달후 5가지로 나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신용카드 대금 연체 첫 날 벌어지는 일

신용카드 대금 연체 당일에는 카드사에게 문자가 날라옵니다. 연체 첫 날에는 문제가 그닥 되지 않습니다. 카드사도 연체가 됐다는 사실만 알려줍니다. 따로 독촉은 하지 않습니다.

신용카드 연체 첫날이라면 연체된 금액을 최대한 빠르게 갚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루 연체됐다고 신용등급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신용카드 대금 연체 1주일 차

  • 연체한지 5영업일 차

5 영업일이라는 건 5일하고 비슷하지만 다른 개념입니다.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5일을 5영업일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월화수목금 = 5일 = 5영업일

목금토일월화수 = 7일 = 5영업일

이런식입니다.

 

연체한지 5영업일까지는 카드사에서 심각한 사항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까먹어서 연체했거나 어느정도 유예기간을 주는 것입니다. 독촉도 심하지 않습니다. 연체 첫날과 비슷하게 문자 정도로 끝냅니다.

  • 연체한지 5영업일이 지나면

여기서 부터 본격적인 독촉전화가 시작됩니다. 운이 안 좋으면 신용카드도 정지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체한 기록이 모든 카드사에 공유됩니다. 국민 카드를 사용하다가 연체됐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럼 우리은행 카드, 농협 카드 등등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카드사에 본인의 연체기록이 공유되는 겁니다. 따라서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것이죠.

이에 따라, 빠르면 1주차에 신용카드가 정지될 수 있습니다. 카드 한도 감소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알았는지 대부업체에서 귀신같이 연락이 옵니다. 돈을 빌려주겠다면서요.

하지만 은행거래가 막히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카드 한도는 감소하지, 대출도 안되지, 담보를 걸어도 대출이 잘 안나오는 지경에 이릅니다.

총체적 난국이죠.

 

신용카드 대금 연체 2주일 차

신용카드사에서 빠르면 2주차부터 법원에 지급명령을 신청할 수 도 있습니다. 지급명령이란 카드사에서 본인에게 소송을 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빠르면 2주차, 늦으면 4주정도 안에 지급명령을 신청합니다.

지급명령에 이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급명령이 늦춰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의 신청을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법원은 본인이 이의 신청을 하지 않았으니 카드사에게 집행권한을 주게 됩니다.

한마디로 “강제로 저 사람의 돈을 뺏어올 수 있는 권리”를 법원이 카드사에게 준것이죠.

 

신용카드 대금 연체 3주일 차

카드 대금 연체가 된지 3주일이 되면 상황은 더욱 악화됩니다. 받을 수 있는 웬만한 대출을 이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를 제도권 내의 대출상품을 이용하기 힘들게 된다고 표현합니다.

카드사의 추심부서에서는 독촉 수위를 한단계 높입니다. 강력하게 돈 갚을 것을 요구합니다. 카드사 직원들이 자택 앞까지 방문합니다. 또한 가족이나 지인에게 이 사실을 알리기도 하죠.

가족이나 지인에게 연체 사실을 알리는 것은 불법입니다. 하지만 교묘하게 알리는 것은 불법이 아니죠. 가족이나 지인에게 문자로 접근합니다. 본인이 신용카드사라는 것을 알립니다. 그 후 자세한 내용은 말씀드릴 수 없지만 연락을 봐달라고 전해줄 수 있냐는 식으로 말 합니다. 가족이나 지인은 카드사가 본인한테까지 연락이 오는데 본인에게 연락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본인은 심리적으로 더욱 압박되는 것이죠.

 

신용카드 대금 연체 3달 차

가압류나 지급명령 조치가 시행됩니다. 지급명령은 위에서 이미 소개했습니다. 가압류란 금전채권에 기초한 본안소송에 앞서 차후 본안판결에서 승소하여 집행권원을 얻은 후 집행할 채무자의 재산을 보전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본인은 신용불량자, 채무불이행자가 됩니다. 슬슬 본인의 재산이 압류되기 시작합니다. 그 중 첫번째는 차량이기 때문에 이점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부터 월급, 자신 명의의 자산 모두에 압류가 들어오게 됩니다. 공식적으로 신용불량자로 등록됩니다.

100만원 이상의 금액을 연체한지 90일 이상이 지나게 될 경우 장기연체자로도 등록됩니다. 이 이력은 최대 5년까지 남게 됩니다. 연체금을 모두 완납하더라도 연체 기록은 5년이 지날때까지 사라지지 않습니다.

 

돌려막기, 리볼빙, 현금 서비스 절대 받지 마세요

돌려막기, 리볼빙, 현금 서비스를 통해 급한 불 끄기는 비추천합니다. 대출을 받아 연체금을 값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3가지 서비스들은 이율이 높습니다. 조건도 안좋습니다. 서비스를 신청하면 신용도도 떨어집니다. 그냥 연체가 지속되기 전에 빨리 갚는것이 최선입니다.

신용카드 값이 연체됐을 때 최고의 해결방법

 

당신을 위한 맞춤 컨텐츠

“신용카드 캐시백 받고 해지” 이거 모르면 신용 점수 떨어집니다. (+연회비)

제대로 뽕 뽑는 가족카드 추천 TOP 5 + 연말정산 손해안보는 방법